이재명의 사주를 먼저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그는 올해 59세 남자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주의 흐름이 좋습니다. 거기에 본인의 중심과 의지가 강하고 욕구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본인의 기운을 잘 활용하면서 일을 해나가고 조직과도 연을 맺으면서 자신의 욕구를 실현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의 기운이 강해서 다소 고집스럽거나 독단적인 모습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유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극단적인 모습을 보이지는 않겠습니다.

 

이재명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를 수행하고 지금은 민주당의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는 이재명은 지금껏 강직한 모습을 많이 보여줬는데, 이러한 그의 모습은 사주와도 잘 어울립니다.  

 

2021년에는 관의 기운이 높아지면서 특정 조직과의 연이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권 행보를 통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다음은 이재명의 사주를 항목별로 풀이해 놓은 것입니다(시주에 대해서는 통일된 의견이 많아 그것을 참고했음을 밝힙니다).

 

이재명 사주

 

- 사주의 온도
월지가 자수로 겨울에 태어났습니다. 사주에 목화토금수 오행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겨울에 태어났지만 오행을 균형적으로 갖추고 있어 온도감이 어디 한쪽에 치우친 느낌은 아닙니다.


- 간지음양
연주와 일주는 음의 기둥이고 월주와 시주는 양의 기둥입니다. 글자의 세력을 살펴보면 음의 기운이 좀 더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렴하는 힘이 좀 더 강하지만 대체로 에너지를 균형적으로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 일간

을목입니다. 을목은 작은 나무입니다. 풀이나 갈대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우면서 유연함을 가지고 있어 생존력이 강한 특성을 보입니다. 그리고 중심을 향해 가기보다는 외부로 욕망을 뻗어나가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목의 속성이기에 속도감과 추진력이 있으면서 유연성을 가지고 있고 따뜻한 성정을 보입니다.

 

을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

 을목 더 알아보기 

 

- 오행의 세력
목이 3개, 화가 1개, 토가 1개, 금이 1개, 수가 2개 있습니다. 목의 경우 발달된 세력에 지지에 뿌리도 내리고 있고 수의 생조도 강하게 받고 있어 그 특성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화는 하나의 세력이지만 목의 생조를 받으면서 뿌리도 내리고 있습니다. 토 역시 하나의 세력이지만 화의 생조를 받고 있습니다. 금도 하나의 세력에 토의 생조를 받고 있습니다. 수는 월지를 포함해 세력이 발달되어 있고 금의 생조도 받으면서 특성이 잘 나타납니다. 

- 합과 충
천간에는 합과 충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지지에는 연지 묘목이 일지 유금과는 충을, 시지 술토와는 합을 하는데, 합과 충이 동시에 일어나 합은 깨지고 충 역시 약해집니다.

 

- 십신(육친)
비겁이 2개, 식상이 1개, 재성은 1개, 관성이 1개, 인성이 2개 있습니다. 오행이 순환구조를 이루고 있어 식상생재를 비롯해 재생관, 관인생의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기 중심이라던지 의지를 관철시키려는 힘이 강합니다. 을목 일간이기 때문에 생존력이 강하면서도 유연성도 갖추고 있습니다. 강한 화술을 통한 일을 하기 쉽고 조직과도 연을 맺으면서 자기의 욕구를 실현시키는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조직 내에서 주변 사람들의 도움도 잘 받을 수 있습니다. 

 

관계를 보면, 기본적으로 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성운과 자식운이 있고 부모 중에서는 특히 어머니와의 연이 강할 것으로 보입니다.


- 용신
신강하지만 순환이 잘 되는 사주이기 때문에 용신의 필요성이 크지는 않지만 본인의 강한 기운을 잘 흐르게 하면 좋습니다. 토를 용신, 화를 희신으로 삼아 자신의 기운을 잘 표출하는 방향으로 쓰는 게 좋겠습니다. 

- 대운과 세운
대운을 보면, 현재 무오 대운 안에 있습니다. 무토는 재성(정재), 오화는 식상(식신)입니다. 무토는 천간 계수와 합을 이뤄 화 세력으로 변합니다. 그렇다면 현재 대운동안 식상의 기운이 강하게 흐르게 됩니다. 자신의 강한 욕구를 말이라던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드러내고 풀어내는 모습이 이 시기에 나타나겠습니다. 그로 인해 타인과의 충돌이나 구설수에 오르는 일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운을 보면, 신축년에서 신금은 관성(편관), 축토는 재성(편재)입니다. 신금은 그대로 들어오는데, 축토의 경우 지지의 유금과는 반합, 자수와는 육합을 이루게 됩니다. 쟁합이 일어나 합의 세기는 약해집니다. 올해는 관성의 힘이 강해지면서 특정 조직과의 연이 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