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탐구하는 사주명리, 이번 시간에 살펴볼 것은 천간에 '계(癸)'가 들어가는 계축, 계묘, 계사, 계미, 계유, 계해 일주입니다.





1. 계축(癸丑)


>십신: 편관

>십이운성: 관대


계축 일주는 외관상 조용하고 믿음직스러운데 의외로 칭찬받기를 좋아한다. 조용하지만 강한 성품으로, 겉모습과 달리 추진력과 용기가 있어서 한번 시작하면 남에게 뒤처지기를 싫어한다. 그 때문에 자기를 극한으로 몰아붙이는 면이 있어, 성패와 파란의 진폭이 크다.



2. 계묘(癸卯)


>십신: 식신

>십이운성: 장생


계묘 일주는 지지에 천을귀인을 만나 일귀라고도 한다. 계묘는 더불어 사는 것을 근본으로 생각하는 유형이다. 스스로 이타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공익적인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 재주 많고 능력도 있지만 정작 자신은 스스로를 의심하는 경향이 강하다. 외적으로는 대범해 보이지만 자신에 대해 소심하고, 자기 실속을 챙기지 못한다. 



3. 계사(癸巳)


>십신: 정재

>십이운성: 태


계사 일주는 지지에 천을귀인을 만나 일귀라고도 한다. 항상 자신의 원칙 아래 움직이지만 리더십도 있다. 내성적인 성격에 가까우나 추진력 있고 처세술이 좋아 조직 내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다. 크게 성공한 공무원, 고위 관료 중에 계사가 많다. 하지만 귀가 얇아 타인의 말에 쉽게 현혹되고 그 말을 과신한 나머지 일을 쉽게 벌이는 단점이 있다.



4. 계미(癸未)


>십신: 편관

>십이운성: 묘


계미 일주는 계수 중에서 좀 특이하다. 편관인데도 물에 물 탄 듯 술에 술 탄 듯하다. 성격도 온순하고 소박하고 부드러우며, 특별히 드러나는 재능은 없어 보이고 눈에 잘 띄지도 않는다. 부드러운 성격에 소박한 행복철학을 가져 돈이나 건강에 구애받지 않는 삶을 산다. 다만 작은 일에 집착해서 큰 손해를 보기도 한다. 



5. 계유(癸酉)


>십신: 편인

>십이운성: 병


계유 일주는 끼 많고 변덕스러운 전형적인 편인의 성격을 가졌다. 외관상 화려해도 속은 여리고 보호본능을 자극한다. 하지만 변덕이 심하고 때로 자신의 재주를 과신해서 일을 마구 벌이다가 낭패를 본다. 



6. 계해(癸亥)


>십신: 겁재

>십이운성: 제왕


계해 일주는 기본적으로 과시욕이 크다. 다른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아야 과시할 수 있으니, 계해는 사랑을 얻기 위해서라면 뭐든지 할 수 있는 힘이 있다. 개인적인 만남에서는 태도가 부드럽고 나긋나긋하고 재미있지만, 일에는 치밀하고 분명한 성격이어서 공적인 영역에 나가면 딴사람이 된다. 딱 지킬 박사와 하이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