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사주보기 지지편

 

자기-사주보기-지지
지지로 자기 사주보기

 

이번 시간에는 '지지'를 통해 사주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지지는 사주의 8글자 중 아래에 위치한 4개의 글자를 말합니다. 지지는 12개의 글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우리가 흔히 아는 십이지신의 각 동물에 해당하는 글자가 바로 지지이기도 합니다. 앞서 살펴본 천간과 함께 지지를 통칭할 때는 보통 간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지지는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이렇게 12개의 글자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천간과 마찬가지로 지지의 글자도 각각 음양과 오행으로 분류됩니다. 그럼 지지의 글자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하나씩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子)는 음양으로 보면 음이고 오행으로 보면 수입니다. 그래서 음수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보통 자수라고 부릅니다. 자수의 키워드로는 잠재된 양기, 감춰진 욕망, 숨겨진 재능, 은밀한 시작, 빠른 눈치, 풍족한 의식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자수는 번식력이 좋고 성적인 잠재력이 숨겨져 있어 애정 관련된 일이 많이 벌어지는 편입니다. 실용적, 실속 추구, 유연성, 유동성 있는 모습이 있고 우울의 성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축(丑)은 음양으로 보면 음이고 오행으로 보면 토입니다. 그래서 음토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보통 축토라고 부릅니다. 축토는 성실하고 우직하면서 묵묵하게 일하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속도는 좀 느린 편이지만 끈기 있게 지속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고집이 강해서 몸에서 스스로 감각이 일어나야만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한편으로 축토는 감정을 표현하는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잦습니다. 이걸 넘아가면서 쌓아두게 되면 몸에도 않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때그때 감정을 가볍게 표현하는 게 필요합니다.

 

인(寅)은 음양으로 보면 양이고 오행으로 보면 목입니다. 그래서 양목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보통 인목이라고 부릅니다. 인목은 역동성과 활발함 그리고 추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운은 리더십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급한 성격이나 반항적인 기질로 드러나기도 합니다. 자존심이 강하고 명예를 중시하는 모습도 나타납니다. 일을 할 때 현장을 빠르게 이해하고 일처리도 정확하게  해내는 유능함을 가지고 있지만 협동하는 능력은 약한 편입니다. 그래서 자유롭지만 고독해 보이기도 합니다. 인목이 있으면 삶을 실험하며 나그네처럼 떠돌아 다니기도 합니다. 의존적 환경에서 편안하게 사는 것을 답답해하기 때문에 모험은 인목에게 중요한 삶의 추동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묘(卯)는 음양으로 보면 음이고 오행으로 보면 목입니다. 그래서 음목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보통 묘목이라고 부릅니다. 묘목은 온순하면서 분주하고 번식력이 왕성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욕망과 재능을 드러내면서 창의력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분주하기 때문에 실속이 큰 편은 아닙니다. 묘목의 분산력은 수평적인 관계를 만들고 삶의 다양한 기회를 만들어냅니다. 묘목은 경계심이 많고 불안한 편인데, 뭘 많이 벌이면서도 조심스러워 하고 갈피를 잘 잡지 못해 허둥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진(辰) 음양으로 보면 양이고 오행으로 보면 토입니다. 그래서 양토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보통 진토라고 부릅니다. 진토는 이상적이면서 미래지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현실적으로 어려워보이는 것도 서슴없이 도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큰일이 닥쳤을 때 오히려 차분해지면서 상황을 바꿀 과감한 결정을 내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상적인 면은 때로 현실감각을 잃어버리게 하여 허세나 망상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게 하기도 합니다. 진토는 명예와 체면을 중시하고 융합의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가 벌인 일에 대해 끝없이 도전을 하고 자기 욕망의 실현에 관해서는 인내심이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사(巳) 음양으로 보면 양이고 오행으로 보면 화입니다. 그래서 양화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보통 사화라고 부릅니다. 사화는 맹렬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에너지로 명석하고 용의주도한 보여주며 어딜가든 에너지 넘치는 능력을 인정받습니다. 한편으로 성질이 급하고 분노조절이 잘 안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우 감정적이기도 해서 자기 반성도 감정적 뉘우침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화의 추동력이 오랜 습속과 자기 한계를 벗어나게 해주기도 하지만 격한 감정으로 사용될 때가 많아 자기 항상성을 해치기도 합니다.

 

오(午) 음양으로 보면 음이고 오행으로 보면 화입니다. 그래서 음화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보통 오화라고 부릅니다. 오화는 역동적인 힘을 가지고 있어 활동력이 좋습니다. 대인관계를 폭넓게 맺고 낯선 사람과도 잘 어울립니다. 여행이나 유학처럼 멀리 떠나는 모험과도 인연이 깊은데, 한 곳에 오래 머무르려 하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독립적인 성향이 강해 의존적인 상황을 번거롭게 여기고 꽉 막힌 상황을 오래 견디지 못합니다. 한편으로 오화는 미적 감각과 예술성이 있어 디자인이나 미술 계통의 일에 강점을 보이고, 교육 관련 업무나 언론 계통의 직업에도 적성을 보입니다.

 

미(未) 음양으로 보면 음이고 오행으로 보면 토입니다. 그래서 음토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보통 미토라고 부릅니다. 미토는 온순함과 사나움의 성질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겉으로는 온순해 보이지만 내면에 사납고 거친 성격이 들어있어 여차하면 그러한 공격성이 드러납니다. 또한 영성을 중요시하는 특성이 있고 희생정신이 투철합니다. 희생의 대상범위가 한정적인데, 자식에 대한 애정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한편, 미토는 객지와 인연이 많은데요. 객지 생활을 하면서 일상에 사건 사고가 많이 일어납니다. 이 사건 사고가 자신을 큰 사람으로 만들 수도 있지만 좁은 곳에 가둘 수도 있습니다. 미토는 참을성 또는 끈기가 있는데, 참을성이 고집스러움으로 나타나기도 하면서 소통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신(申)은 음양으로 보면 양이고 오행으로 보면 금입니다. 그래서 양금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보통 신금이라고 부릅니다. 신금은 영리하고 다재다능한 특성이 있습니다. 결단력이 강하고 실리적인 모습도 드러납니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재주가 세상을 읽는 시야를 좁히기도 해서 이로 인해 마음이 좁아지고 우울해하거나 신경질적인 반응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한편으로 신금은 혼자 있거나 일하는 것을 편하게 여겨 혼자 지내는 걸 크게 힘들어하지 않기도 합니다. 조직적인 관계에 잘 적응하는 편이고 임기응변도 뛰어나지만 혼자 있는 것보다 즐겁지는 않아서 조직과의 관계에 있어 적극적으로 개입하지는 않는 경향을 보입니다. 

 

유(酉)는 음양으로 보면 음이고 오행으로 보면 금입니다. 그래서 음금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보통 유금이라고 부릅니다. 유금은 직관력이 뛰어나 사람의 행동과 상황을 잠깐 관찰하는 것으로도 진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러한 진단 능력은 의학과 연계될 때 특히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유금은 호전성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이 호전성을 잘 활용하면 성찰과 일깨움의 도구가 될 수 있지만 남용하게 되면 증오와 좌절을 남기게 됩니다. 한편으로 정주적인 특성이 있어 머무르는 환경을 까다롭게 고르고 관리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과단성도 가지고 있어 원칙과 소신을 가지고 과감한 결정을 내립니다.

 

술(戌)은 음양으로 보면 양이고 오행으로 보면 토입니다. 그래서 양토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보통 술토라고 부릅니다. 술토는 늘 문명의 주위를 어슬렁거리면서 주변을 배회하고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특성을 보입니다. 가만히 있으면 답답해서 못견뎌 하지만 이동의 범위가 크지는 않습니다. 또한 호기심을 자극해야 살 수 있기 때문에 이동과 정착을 반복하는 삶을 살아갑니다. 술토는 친한 사람들에게 충분히 애정을 주고 의리도 지킵니다. 사회적인 업무에서도 성실하게 일하며 조직에 도움이 되려고 합니다. 한편, 무엇인가를 잘 훼손시키는 특성이 있어 분해, 조립, 수리, 가공 등의 능력을 보이기도 합니다.

 

해(亥)는 음양으로 보면 양이고 오행으로 보면 수입니다. 그래서 양수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보통 해수라고 부릅니다. 해수는 이중적인 특성이 있는데, 밝고 넓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하면서도 어느 때에는 스스로 분리되어 혼자가 되려고 합니다. 눈치를 보지 않기 때문에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기도 합니다. 현실의 시공간 외에 다른 차원의 시공간을 감지하고 느끼는 시간을 필요로 하고 거기서 일정한 에너지를 충전합니다. 해수는 에로스적인 에너지가 강한데, 천천히 빠져들고 오랫동안 즐기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식욕이 왕성하고 음식을 좋아하는데, 음식을 나눠 먹을 때 즐거워합니다. 그리고 낙천적이면서 지능이 높기도 한데,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생기거나 동기부여가 있을 때 능력을 개발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렇게 12개 지지의 특성을 살펴보았습니다. 위 사주를 보면 지지의 자리에 축토, 인목, 술토, 축토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사주의 주인공은 축토와 인목, 술토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그에 대한 모습이 나타난다고 하겠습니다. 지지에 대한 내용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 편에서 다시 만나도록 할께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