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24시간은 12개 지지의 시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각 지지에 해당하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몸과 마음의 건강이 좌우될 수 있다는 것 아시나요? 이번에 살펴볼 내용은 각 지지에 해당되는 시간과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것입니다.

 

 

 

1. 자(子)시

 

>시간 23:30~01:30

>활용법

자시는 담 경락이 활동하는 시간입니다. 경맥이 제대로 활동하려면 잠을 잘 자야 하는데요. 바쁜 일상에 익숙한 현대인은 쉼을 게으르게 여기고 가만히 있지를 못합니다. 겨울이 그러하듯 우리 몸과 마음도 쉬어야 할 때 잘 쉬어야 합니다.

 

 

2. 축(丑)시

 

>시간 01:30~03:30

>활용법

축시는 간 경맥이 활동하는 시간으로 피를 해독해 몸을 깨끗하게 청소하게 됩니다. 몸속 청소가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축시에 충분히 자야 합니다. 특히 간이 약한 사람일수록 이 시간에 자야 간 기능이 좋아집니다.

 

 

3. 인(寅)시

 

>시간 03:30~05:30

>활용법

인시는 폐 경락이 움직이는 시간으로 외부 공기를 잘 받아들여 축적하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도인들은 예로부터 양기를 잘 받기 위해 이 시간에 수련했다고 합니다. 한편 인시는 폐가 공기를 잘 받아들이는 시간이지만 사기(邪氣, 순환을 막는 기운)가 침투할 위험도 있으므로 이른 아침 목욕은 피하고 간단히 씻는 게 좋습니다. 노인들이 유독 새벽 시간에 기침을 많이 하는 이유도 폐가 약해져서 공기를 받아들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4. 묘(卯)시

 

>시간 05:30~07:30

>활용법

묘시는 대장 경맥이 활동하는 시간으로 묘목의 양기가 활발하게 움직여 대장에 쌓인 찌꺼기를 배출합니다. 이렇게 소화하고 남은 찌꺼기가 몸에서 배출되려면 묘시에 일어나야 합니다. 특히 대장이 약한 사람일수록 묘시에 활동해야 장 기능이 향상됩니다.

 

 

5. 진(辰)시

 

>시간 07:30~09:30

>활용법

진시는 아침 식사 즈음입니다. 아침을 '진지'라고 하는데 '진시에 먹는 식사'를 의미합니다. 진시에는 위장 경맥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즉 위장 컨디션이 가장 좋은 시간으로 이때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됩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기와 혈이 잘 생성됩니다.

 

 

6. 사(巳)시

 

>시간 09:30~11:30

>활용법

사시는 비장 경맥이 활동하는 시간입니다. 발산하는 사화가 활발하게 움직여야 소화된 기운을 전신에 수송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소화해서 피가 되는 과정이 이 시간에 이루어집니다. 소화 기능이 약할수록 사회 시간에 활발히 활동해야 합니다.

 

 

7. 오(午)시

 

>시간 11:30~13:30

>활용법

오시는 심장 경락이 활동하는 시간으로 이때 만들어진 피가 온몸에 구석구석 전달됩니다.

 

 

8. 미(未)시

 

>시간 13:30~15:30

>활용법

미시는 소장 경맥이 활동하는 시간입니다. 미토의 수용하는 기운이 활발하게 움직여야 오시에 공급된 피가 에너지로 바뀝니다. 그러니 제대로 활동하려면 성과가 나지 않는다고 멈추지 말고 하던 일을 꾸준히 밀고 나가야 합니다. 성과가 눈에 보이지 않으니 자칫 때려치우기 쉽습니다. 만약 중도에 하차하면 미토의 단계를 넘지 못한 상태이므로 소장에 영향을 미쳐서 그 기능이 떨어집니다.

 

 

9. 신(申)시

 

>시간 15:30~17:30

>활용법

신시는 방광 경락이 활동하는 시간으로 피를 기화하여 일을 마무리하게 만듭니다. 피의 기화 여부는 오줌을 잘 배출하는 것으로 드러납니다. 특히 방광 기능이 약하다면 하던 일을 끝까지 마무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래야 방광 기능이 좋아져 오줌을 잘 내보냅니다.

 

 

10. 유(酉)시

 

>시간 17:30~19:30

>활용법

유시는 신장 경락이 활동하는 시간입니다. 신장은 하루 동안 기운을 쓰고 피곤해진 피를 걸러냅니다. 노폐물은 소변으로 배출하고 아닌 것은 다시 간으로 보내 몸을 재정비합니다. 이 시간에는 활동을 줄이고 하루를 마무리해야 합니다.

 

 

11. 술(戌)시

 

>시간 19:30~21:30

>활용법

술시는 심포(피의 흐름을 주관하는 경맥) 경맥이 활동하는 시간입니다. 유시가 눈에 보이는 활동을 정리하는 시간이라면 심포는 정신 활동을 정리하는 시간으로 일기를 쓰는 등 자기 성찰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기운이 안정되어 다음 날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12. 해(亥)시

 

>시간 21:30~23:30

>활용법

해시는 삼초 경맥이 활동하는 시간으로 이때 삼초 경맥은 온몸에 있는 오장육부의 모든 길을 청소합니다. 그러니 이 시간에 충분히 휴식하고 잠을 자야 몸 전체가 원활히 흐르는 길이 뚫립니다. 해시에 음식을 먹으면 소화하느라 몸 청소를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야식을 먹은 다음 날은 몸속 청소가 덜 된 상태에서 오장육부의 기운이 돌다 보니 몸이 무겁고 늘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