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탐구하는 사주명리, 이번 시간에는 천간의 '경금'을 알아보겠습니다.
경금(庚金)은 오행 중 금에 배속되고, 음양 중에는 양에 해당하여 양금이 됩니다.
키워드 하나. 강한 신념
자신의 강한 신념을 흔들 수 있는 장애물들을 제거하며, 소소한 오류가 있어도 소신을 가지고 자신의 의지를 끝까지 밀어붙이는 것. 이런 추진력과 결단력을 가진 사람은 경금을 닮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둘. 구조화
그런 의지가 지속되려면 단단한 관념적 구조가 존재해야 합니다. 경금은 바위, 무쇠덩어리 등 차갑고 단단한 금속이나 바위를 상징하는데요. 금속과 바위는 자연물 중에는 가장 단단한 물질입니다.
금의 일반적 속성이기도 한 경금의 이러한 특징은 단단한 프레임을 상징하는 구조화의 역량으로 그 의미가 확장될 수 있습니다. 즉, 경금은 자기의 세계를 구조화하려고 합니다. 어떤 상황이나 사건을 해석할 때 구조화된 프레임을 갖추고 들어가는 것을 선호하죠. 혹은 새롭게 구조화시킨 뒤 사건을 해석하려 합니다. 그 틀이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불편함을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만큼 경금은 자기 틀을 충분히 이용합니다. 경금은 일상의 모든 일을 장인의 포스를 가지고 임하기 때문에 자신 있는 분야의 일을 맡기면 충실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
자기 세계를 구조화하기 위해서는 명분과 원칙 그리고 믿음이 필요합니다. 그런 확신이 없으면 구조적 프레임은 금방 흔들리고 말 테니까요.
키워드 셋. 혁명
새로운 구조화는 혁명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금의 계절인 가을은 열매를 성숙시켜 기존의 구조물인 나무로부터 분리시키는 시기입니다. 열매가 나무로부터 분리되는 것이 가을의 혁명입니다.
혁명은 분리입니다. 분리된 열매는 새로운 판 위에서 운명이 시작됩니다. 그 열매의 과육은 동물에게 먹히고 소화가 되지 않은 씨는 똥으로 배설되어 다시 땅에 뿌리를 내립니다. 그것이 가을에 일어나는 혁명과 새로운 구조화입니다.
경금은 혁명을 거시적인 차원에서 조명하며, 거대하고 보편적인 모순을 일거에 전복하면 좋은 세계가 펼쳐질 것이라는 환상을 갖습니다. 하지만 삶은 여기서부터입니다. 어쩌면 혁명의 순간이 가장 위험할지도 모릅니다. 기존의 것이 전복된 자리에는 새로운 도그마의 축대가 건축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혁명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키워드 넷. 결실
경금은 매우 실리적이고 결실에 대한 집중력이 대단합니다. 하지만 모든 신념이 다 현실화되는 건 아니죠. 그럴 때는 과감하게 기존의 구조를 벗어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자기가 만든 구조에 갇혀 독선적이고 지루한 논리를 반복하게 됩니다. 신념이 현실화되었다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맺은 결실은 생명력이 약합니다.
지루한 신념과 오래된 가치는 삶을 추동시키지 못합니다. 일상의 의욕은 젓가락질처럼 능숙한 기술이 아니라 미지의 영역에 대한 서툰 도전에서 나옵니다. 그것이 훨씬 실리적인 전략입니다.
키워드 다섯. 승부욕
경금의 집중력은 승부욕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금은 경쟁과 승부가 있는 곳에서 집중력과 실력이 높아지는데요. 그래서 경금에겐 같이 일하고 공부하는 환경이 활력을 증진시키기에 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일과 공부의 경지가 높아질수록 그런 경쟁은 의미가 없어집니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와의 대결이죠. 표층에서 활보하던 사유가 얼마나 심연으로 내려갈 수 있을지 또는 견고한 사유의 구조를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지에 주목해야 합니다. 그건 승부욕으로 실천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 구도에서 벗어나야 가능한 일입니다.
키워드 여섯. 동료애
경금은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단단한 금의 특성 때문인데요. 그래서 많은 사람을 사귀지 못합니다. 비판적이고 비타협적인 면도 사교적인 성향의 방해 요소가 됩니다. 하지만 약한 사교 능력 대신 소수의 사람들과 강한 동료애를 형성합니다.
나를 탐구하는 사주명리, 이번 시간에는 천간의 '경금'을 알아보겠습니다.
경금(庚金)은 오행 중 금에 배속되고, 음양 중에는 양에 해당하여 양금이 됩니다.
키워드 하나. 강한 신념
자신의 강한 신념을 흔들 수 있는 장애물들을 제거하며, 소소한 오류가 있어도 소신을 가지고 자신의 의지를 끝까지 밀어붙이는 것. 이런 추진력과 결단력을 가진 사람은 경금을 닮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둘. 구조화
그런 의지가 지속되려면 단단한 관념적 구조가 존재해야 합니다. 경금은 바위, 무쇠덩어리 등 차갑고 단단한 금속이나 바위를 상징하는데요. 금속과 바위는 자연물 중에는 가장 단단한 물질입니다.
금의 일반적 속성이기도 한 경금의 이러한 특징은 단단한 프레임을 상징하는 구조화의 역량으로 그 의미가 확장될 수 있습니다. 즉, 경금은 자기의 세계를 구조화하려고 합니다. 어떤 상황이나 사건을 해석할 때 구조화된 프레임을 갖추고 들어가는 것을 선호하죠. 혹은 새롭게 구조화시킨 뒤 사건을 해석하려 합니다. 그 틀이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불편함을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만큼 경금은 자기 틀을 충분히 이용합니다. 경금은 일상의 모든 일을 장인의 포스를 가지고 임하기 때문에 자신 있는 분야의 일을 맡기면 충실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
자기 세계를 구조화하기 위해서는 명분과 원칙 그리고 믿음이 필요합니다. 그런 확신이 없으면 구조적 프레임은 금방 흔들리고 말 테니까요.
키워드 셋. 혁명
새로운 구조화는 혁명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금의 계절인 가을은 열매를 성숙시켜 기존의 구조물인 나무로부터 분리시키는 시기입니다. 열매가 나무로부터 분리되는 것이 가을의 혁명입니다.
혁명은 분리입니다. 분리된 열매는 새로운 판 위에서 운명이 시작됩니다. 그 열매의 과육은 동물에게 먹히고 소화가 되지 않은 씨는 똥으로 배설되어 다시 땅에 뿌리를 내립니다. 그것이 가을에 일어나는 혁명과 새로운 구조화입니다.
경금은 혁명을 거시적인 차원에서 조명하며, 거대하고 보편적인 모순을 일거에 전복하면 좋은 세계가 펼쳐질 것이라는 환상을 갖습니다. 하지만 삶은 여기서부터입니다. 어쩌면 혁명의 순간이 가장 위험할지도 모릅니다. 기존의 것이 전복된 자리에는 새로운 도그마의 축대가 건축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혁명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키워드 넷. 결실
경금은 매우 실리적이고 결실에 대한 집중력이 대단합니다. 하지만 모든 신념이 다 현실화되는 건 아니죠. 그럴 때는 과감하게 기존의 구조를 벗어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자기가 만든 구조에 갇혀 독선적이고 지루한 논리를 반복하게 됩니다. 신념이 현실화되었다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맺은 결실은 생명력이 약합니다.
지루한 신념과 오래된 가치는 삶을 추동시키지 못합니다. 일상의 의욕은 젓가락질처럼 능숙한 기술이 아니라 미지의 영역에 대한 서툰 도전에서 나옵니다. 그것이 훨씬 실리적인 전략입니다.
키워드 다섯. 승부욕
경금의 집중력은 승부욕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금은 경쟁과 승부가 있는 곳에서 집중력과 실력이 높아지는데요. 그래서 경금에겐 같이 일하고 공부하는 환경이 활력을 증진시키기에 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일과 공부의 경지가 높아질수록 그런 경쟁은 의미가 없어집니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와의 대결이죠. 표층에서 활보하던 사유가 얼마나 심연으로 내려갈 수 있을지 또는 견고한 사유의 구조를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지에 주목해야 합니다. 그건 승부욕으로 실천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 구도에서 벗어나야 가능한 일입니다.
키워드 여섯. 동료애
경금은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단단한 금의 특성 때문인데요. 그래서 많은 사람을 사귀지 못합니다. 비판적이고 비타협적인 면도 사교적인 성향의 방해 요소가 됩니다. 하지만 약한 사교 능력 대신 소수의 사람들과 강한 동료애를 형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