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보검은 올해 29세 남자입니다. 시주를 제외하더라도 토 비겁의 힘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자신의 중심성이 공고하고 욕망이 많아 자기가 하고자 하는 것은 강하게 밀어부치는 모습이 나타나겠습니다. 또한 식상생재의 흐름으로 자신의 욕망을 잘 드러내고 표현할 줄 알면서 말을 통해 하는 일에 종사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 일을 꾸준히 지속하면서 결실을 내는 힘도 갖고 있습니다. 조직과 연결되는지 여부는 시주를 알아야 자세히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대운을 보면, 현재 을묘 대운 안에 있습니다. 을목과 묘목 둘 다 관성이면서 정관입니다. 시주에서 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이번 대운 동안 관성의 힘이 강하게 들어옵니다. 자신이 하는 일을 통해 조직과도 연결되어 그 속에서 안정적으로 일을 해나갈 수 있겠습니다.

 

세운을 보면, 신축년에서 신금은 식상(상관), 축토는 비겁(겁재)입니다. 신금은 그대로 들어오는데 축토의 경우 시지에 미토가 오지 않는 한 유축 반합을 이뤄 금의 세력으로 바뀝니다. 올해 식상의 힘이 강하게 들어오면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활발하게 시작하고 벌여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박보검의 사주를 각 항목별로 살펴보겠습니다.

 

- 사주의 온도
시주를 알 수 없어 정확한 온도감을 알기는 어렵습니다. 월지가 오화이니 여름 기운이 무르익는 시기에 태어났습니다. 금과 수의 세력이 하나씩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온도감이 치우쳐 있지는 않아 보이지만 시주를 알아야 좀 더 정확히 알 수 있겠습니다.

- 간지음양
시주를 제외하고, 연주는 음의 기둥이고 월주와 일주는 양의 기둥입니다. 자신의 에너지를 적절히 조절하며 사용할 것으로 보이는데, 좀 더 자세히는 시주를 알아야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 일간
무토입니다. 무토는 큰 땅입니다. 큰 땅이기 때문에 많은 것을 수용할 수 있어 포용력이 넓고 시야도 넓습니다. 황무지처럼 거칠고 메마른 땅에서 살아가기 위해 실용적이고 투박한 모습도 보입니다. 토의 속성답게 자기를 중심으로 두고 판단하는 경향이 강하고 리더십에 있어서도 밀어붙이는 모습이 있습니다. 또한 고집과 끈기가 강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무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

 무토 더 알아보기

 

박보검 사주


- 오행의 세력

시주를 제외하고, 목은 없고 화는 1개, 토가 3개, 금이 1개, 수가 1개 있습니다. 화의 경우 월지에 위치하고 있지만 주변에 세력에 의해 힘이 빠지고 있어 고립의 위험이 보입니다. 토의 경우 세력이 발달되어 있으면서 화의 생조를 받고 있습니다. 지지에 뿌리도 내리고 있어 그 특성이 강하게 나타나겠습니다. 금과 수는 하나의 세력이지만 각각 생조를 받으면서 그 특성이 드러나겠습니다. 목의 경우 현재 나와 있는 세력만 봤을 때는 진토 지장간에 을목이 암장되어 있습니다. 

- 합과 충
천간에서는 시간 계수가 월간과 일간의 무토와 무계합을 이룹니다. 하지만 각각 세력이 힘을 가지고 있어서 변하지는 않겠습니다. 충은 시간을 확인해야 알 수 있겠습니다. 지지에서는 진유합이 이루어지는데 거리가 떨어져 있어 세력이 변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지지 역시 시지를 알아야 충 여부를 알 수 있겠습니다.

 

- 십신(육친)

시주를 제외하고 보면, 비겁이 2개, 식상이 1개, 재성이 1개, 관성은 없고, 인성이 1개 있습니다. 일단 비겁의 세력이 강하기 때문에 자신의 중심성이 뚜렷하고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의지 역시 강하겠습니다. 식상생재의 흐름을 가지고 있어서 자신의 욕망을 말로서 잘 표현합니다. 또한 일을 잘 벌이면서 그것을 지속하여 결실을 맺는 힘도 가지고 있습니다. 인성이 월지의 힘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주변에 의해 고립된 형상입니다. 시주에 인성이 없다면 자신을 성찰하고 공부하는 능력은 약할 수 있습니다. 관성은 지장간에만 미약하게 있는데 시주에 관성이 부재하다면 자신이 하는 일을 통해 조직과 연을 맺는 모습은 잘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계를 보면, 주변에 함께 힘이 될 수 있는 친구나 동료들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성운도 좋아 보입니다. 자식운은 시주에 관성이 있는지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관성이 없다면 자식과는 인연이 약할 것입니다. 부모운을 보면 아버지와는 연이 강한 편인데 어머니와는 상대적으로 관계성이 약할 수 있습니다.

- 용신
시주에 어떤 글자가 오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토 비겁의 힘이 강하므로 토의 힘을 설기시켜줄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고립의 위험이 있는 화의 기운을 살려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시주에 화의 글자가 있다면 수를 용신, 금을 희신으로 삼아 토의 세력을 설기시켜주면 되겠고, 시주에 화가 아닌 다른 글자가 오다면 목을 용신, 수를 희신으로 삼아 화를 생조해주고 토를 설기해주는 게 좋을 듯 합니다.

☞ 유명인 사주 더 알아보기

2021.03.12 - [사주풀이/유명인] - 송중기 사주풀이

2021.03.13 - [사주풀이/유명인] - 윤석열 사주풀이

2021.03.18 - [사주풀이/유명인] - 김어준 사주풀이

2021.03.22 - [사주풀이/유명인] - 박수홍 사주풀이

2021.03.28 - [사주풀이/유명인] - 조인성 사주풀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